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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피디의 소확행 연구소(小確幸)
도시가스 AFV 정압기 작동원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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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V정압기 작동원리]
2차측 압력이 상승하면 Pilot 스프링을 이겨내서 Pilot Dia가 들려 1차측 센싱라인을 통해 1차압력이 본체에 공급되어 다이아프램을 들어올리면서 정압기가 닫히는 구조
1) 2차에서 수요가 없는 경우
수요가 적어서 2차압력이 높아지면 파이롯트가 닫혀서 파이롯트 Line을 흐르는 가스가 제로(0)가 되기 때문에 Inspirator에서의 압력손실이 없어지고 슬리브 상류측에 가해지는 제어압력은 1차압력과 같은 압력이 된다.
AFV의 슬리브는 클로저의 직경보다 약간 적은 직경으로 성형되어 본체 내에 조립되기 때문에 무부하 상태에서 상류하류의 격자 위에 폐쇄력(Ps)을 작동시킨다.
※ AFV의 Q max와 Q min의 범위는 AFV용량의 20~80% 범위가 가장 좋으며 5~95%까지는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량이 5%이하일 경우는 헌팅이 발생할 수 있다.
(위그림) AFV 차단상태
2) 2차에서 수요가 발생한 경우
2차 압력이 낮아지면 파이롯트가 열려서 1차측의 가스가 파이롯트 라인을 통하여 흐른다.
2차측 가스의 사용량이 증가하는데 (Pc)을 더한 것을 이겨내어 슬리브가 클로저로부터 벌어져 가스가 흐른다. 이와 같이 제어압력이 낮아지는데 따라서 슬리브의 열리는 면적이 증가하여 더 많은 유량이 흐른다.
※ 1차압력(P1)이 낮을 경우에는 슬리브를 밀어내는 차압이 충분하게 얻어지지 않기 때문에 항상 반개상태 이하에서 작동한다.
(그림) AFV Open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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